대곡소사선 개통과 영향 지역은
대곡소사선 개통
오늘 대곡소사선 개통식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공식적인 개통이 내일로 다가왔습니다.
대곡소사선은 서해선의 북쪽의 연장개념으로 부천의 소사역부터 고양시 대곡역을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노선 이름 그대로 대곡(고양)과 소사(부천) 지역 분들의 서울로 진입이 더 편해졌고, 두 지역 간의 연결을 시켜주어 기존의 이동시간이 단축 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대곡에서 강남지역을 빠르게 가기 위해선 경의중앙선을 타고 마포 쪽으로 가서 거기서 공항선을 타고 다시 김포공항 가서 9호선을 타거나 아니면 3호선을 타고 압구정 방향으로 가야 했었습니다. 한편 부천에서는 중동신도시 분들은 7호선을 타고 강남까지 타던지 아니면, 특히 소사에서는 1호선을 타고 노량진까지 가서 갈아타야 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지하철들도 목적지에 따른 선호도가 갈리게 되는데, 주로 강남을 통과하는 것들이 선호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9,7,3호선들이 나머지 노선들 보단 좀 더 선호도 있다고 부동산 시장에서 이야기들을 합니다. 이는 강남 쪽의 일자리와 인프라 때문이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우리나라 부동산 특히 서울의 부동산은 보통 강남지역과의 접근성에 따라 가격이 형성이 되어집니다. 글 보시는 분들은 집에서 네이버 호가를 강남에서부터 강서 끝 강동 끝까지 컴퍼스로 반원을 그려가며 가격을 형성되는 것을 보시면 100%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큰 맥락에서는 수긍을 하실 겁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이렇게 중요한 강남과의 접근성 (집값의 향배를 좌우하는??) 이 대곡 소사지역분들 나아가 기존 서해선을 이용하시는 시흥,안산 분들, 기존 일산 쪽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이 서해선을 통해 7호선이나 9호선을 타고 강남을 접근하는 것이 더 용이해졌습니다. 게다가 대곡역에 GTXA와 부천종합운동장 GTXB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까지 가지게 되었습니다. GTXA와 GTXB는 주 목적지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각각 나눠서 효과를 볼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보통 지하철이 이렇게 개통하면 효과는 도착이나 주요 목적지가 도심인 경우 해당 도착지 보당 출발지 쪽이 해택을 봅니다. 그러니까 강남지역에 그 많은 지하철이 다니시만 그 개수나 중요도 만큼 금액이 오르는 건 아니고, 강남지역과 연결된 그쪽 지역들이 교동개선을 이유로 집값이나 전셋값이 많이 들 상승 하게 됩니다. 당연히 수요의 이치 탓이겠지요
따라서 이번에 개통되는 대곡소사선도 노선도를 잘보면 단순히 대곡과 소사를 이어 주니 도심지역으로 가는 게 아니라서 무슨 효과가 있겠냐 하시겠지만 , 기존에 지하철이 없거나 돌아서 환승해야 하는 또는 도로를 통해 차량을 이용해서만 갈 수 있는 지역들이 상호 간에 더 빠르게 접근을 할 수 있고, 환승 편이 만들어져 강남이나 급행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기존에 교통편이 없다가 생기게 된 지역들과 기존에 소사나 시흥, 안산, 일산서구와 동구 (특히 기존 경의선 이용분들) 분들이 강남(선릉, 역삼)이나 여의도 또는 서울 마곡, 서울 구디, 가디 지역을 가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글을 보시는분들 언제든 궁금하신 점들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